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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 뜻 · 특징 · 종류

by bokboki 2025.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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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TV 토크쇼에서 진행자가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라는 말을 사용하는 걸 보고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워낙 많은 말들이 생겨나고 소멸한다지만 매번 생소한 단어들에 깜짝깜짝 놀랍니다. 
 
 
레거시 미디어 뜻,  특징, 종류, 레거시 미디어의 영향력 감소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레거시 미디어 뜻, 특징, 종류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 뜻, 특징, 종류


 

                                

 

      레거시 미디어  (Legacy Media) 뜻  ·  특징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 란 정보화시대 이전 대중을 장악하던 대중매체를 뜻하며, 다른 말로는 올드 미디어(old media)라고도 합니다. 

 

 

 

      한마디로 설립된 지 오래되어 정보화시대와 다소 거리가 먼 옛날 방식의 운영체제를 갖는 매체들이고 대부분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언론사들입니다.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 종류 3가지   

 

 

   1     신      문 

 

 

 

 

 

 

  -  정보 통신 기술 발달 전 아주 중요한 정보 전달 수단

 

  -  대표 레거시 미디어 신문사  :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등

 

 

 

조선일보 등 대형 신문사

           

 

  2     방       송 

 

 

 

  -  정규 방송을 통해서 일방적으로 송출하여 전달하는  TV방송사

 

 

   -  대표  레거시 미디어 방송사 :  KBS, MBC, SBS, EBS 등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 방송

   

 

   3      라디오  

 

 

 

 

 

 

 

  -  일방적으로 듣기만 하던 라디오 

 

  - 대표 레거시 미디어 라디오 : KBS, MBC, CBS 등

 

 

 

레거시 미디어 라디오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 라디오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  영향력 감소 이유      

 

 

 

신문, TV, 라디오, 주간지, 잡지 등 레거시 미디어의 영향력은 대단했고 물론 지금도 그렇다고 할 수 있지만 과거에 비하면 영향력은 상당히 줄어든 게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화 시대에 따른 달라진 정보 접근성

 

 

   - 개인용 컴퓨터(PC)가 보급되고 인터넷망 구축으로 신문보다 인터넷으로 신문 기사 검색 

 

   -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정보접근성이 극대화 

 

 

 

      소통 기술의 차이

 

 

  - 과거에는 레거시 미디어들의 논조에 따라 일방적으로 정보를 수용해야 했다면,

 

  - 현대인들은 일방적인 정보 전달에 순응하기보다는 자신의 의견을 적극 전달 할 수 있는 미디어 선호 

 

  - 실시간 채팅과 소통이 가능한 방송

 

  - 인기 높은 팟캐스트 등 

 

 

 

 

 

 

 

 

      소규모 미디어 또는 개인 미디어 매체 발달

 

  - 대형 신문사나 방송사가 전하는 일방적 정보에 의문을 갖고 부정적인 입장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 소규모 그룹 또는 개인이 정보를 찾아보고 인터넷을 통해 직접 전달하는 시대로 변화 

 

 

 

 

 

 

 


 
  
   마무리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의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귀로만 듣던 라디오가 보이는 라디오로 변하고, 토크쇼 등 에서 실시간 의견을 받는 등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발달할수록 뉴미디어가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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