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레몬수 효능과 부작용 · 하루 적정 섭취량 · 만드는 법

by bokboki 2024. 10. 3.
반응형

물에 레몬즙만 섞어 마셔도 몸에 놀라운 변화가 온다는 건강정보 방송과 지인 추천을 받고 레몬수 섭취 3개월이 지났습니다.  
 

우리 몸의 70%가 수분이고 매일 물을 많이 섭취해야 건강하다는 이론에 따라 물 섭취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어도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레몬의 여러 장점을 더한 레몬수 효능, 섭취 주의사항, 하루 섭취량, 레몬물 만드는 법 등을 안내합니다. 
 
 

                         

레몬수 효능 및 하루섭취량

     

 
 

      레몬 수 효능        

 
 

 1     해독작용

 
 

간 해독작용을 돕는 레몬의 구연산 성분이 간 기능을 향상하고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레몬물로 수분 섭취가 많아지면 소변이 늘어 체내 불필요한 독소를 배출하여 신장 기능도  개선합니다.

 
 
 

썰어둔 레몬컵에 담긴 레몬레몬 열매
해독작용 레몬수

 

 

 2     체중 감소

 

 

체중 감소 이유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지방 분해가 증가하고 음식 섭취량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레몬은 칼로리가 낮고 펙틴이라는 섬유질 성분이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므로 공복감을 줄여줍니다.  아침에 레몬물을 마시면 신진대사를 촉진해 칼로리 소모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체중감소 효능 레몬수
체중감소 효능 레몬수

 
 
 
 
레몬수 섭취 후 체중과 체지방량, 허리둘레가 감소했다는 2019년 스페인 연구 결과도 있지만 맹물보다 레몬수를 마시기 수월하기에 수분 섭취가 늘면 체중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3    피부건강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는 레몬의 항산화 성분이 피부 손상예방하고,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줍니다. 
 
 
레몬수를 만들어 마시면 수분 섭취가 높아져 탄력 있고 촉촉한 피부로 거듭나는 비결입니다. 
 
 
 
 

 


 
 

 4     소화기 건강 개선

 
 

소화력을 높여주는 레몬수는 담즙과 위액 생을 촉진해 지방 소화를 돕고 가스가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소화력 높이는 레몬 수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 복부 팽만감이 있다면 레몬수를 드시면 진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면역력 강화 

 

 
 
면역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비타민C는  산화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면역 세포를 증식하는 역할 을 합니다. 
 
 
 

면역력 높이는 레몬물

 
 
 
 
레몬 1개에는 18㎎ 의 비타민C 가  함유되어 있어 보건복지부와 한국영양학회의 성인 비타민C 하루 권장량 100㎎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C는  환절기 독감 시기에 면역력 높일 수 있습니다. 

 
 
 
 

 6     수분섭취

 

수분만 적절하게 잘 섭취해도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소화촉진과 체온을 조절하는 등  중요한 신진대사 역할을 하므로 레몬 수 섭취는 체내 수분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7     변비 해소

 
 
변비를 개선하는 레몬의 구연산과 식이섬유를 레몬수로 섭취하면 대장에 수분 공급이 높아져 장 운동을 촉진하는 등 장 내 환경을 개선하여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8     심혈관 건강 향상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레몬의 펙틴 성분이 혈관을 강화시켜 뇌졸중 위험을 줄여줍니다. 
 
 
고지혈증이 있는 대상자들에게 8주간 마늘이 들어간 레몬물을 마시게 한 결과 고지혈증 수치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국제예방의학저널 연구 발표) 

 
 
 

심혈관 건강 개선하는 레몬수

 
 
 
 
 

10     신장 결석 예방 

 

 
신장 결석을 파괴하는 레몬의 구연산연 성분이 소변을 덜 산성화 하게 하여 결석 발생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신장결석 예방하는 레몬수
신장결석 예방하는 레몬수

 
 
 
 
신장결석 위험군중에 레몬물을 섭취한 집단에서 섭취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신장결석 발생 비율이 현저히 낮아졌다고 합니다. 

 

레몬에는 체질을 알칼리화하는 구연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레몬수 제대로 먹는 법        

 

 
 

공복에 마시기

 
레몬의 신맛은 산성이지만 우리 몸에서 소화되고 나면 알칼리성으로 변합니다.  그러므로 공복에 레몬수를 마시면 밤사이 쌓인 독소가 배출되고 수분을 빠르게 흡수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에 우려내기

 
레몬은 찬물보다 뜨거운 물(80도 이상)에 우려냈을 때 항산화 물질을 가장 많이 배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뜨거운 물에 우려서 식혀서 마시면 레몬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레몬 껍질째 사용하는 레몬수

 

 

 

레몬 껍질째 사용

 
레몬 껍질에 독소 배출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식초나 베이킹소다에 담갔다 실리콘 수세미로 깨끗이 세척하여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  오이와 함께 섭취

레몬과 오이를 함께 섭취할 경우 레몬의 신맛을 줄이고, 영양성분은 극대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꿀 첨가한 레몬수

 

 

꿀 첨가

속이 쓰리다면 꿀을 첨가하거나 물의 양을 늘려 레몬의 농도를 낮춰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레몬수 하루권장량 만드는 법       

 

 

 

●  레몬수 하루 권장량  

 

· 레몬 1개를 넣은 물 1리터가 가장 적정합니다.

 
 
 

레몬수 하루권장량과 만드는 법

 
 
 

●  레몬수 만드는 법

 

 
①  레몬을 베이킹소다와 실리콘 수세미를 이용하여 세척한 후 식초물 10분 정도 담갔다 헹구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②  레몬의 양 끝부분과 씨는 쓴맛이 날 수 있으니 잘라내고 얇게 썰어 준비합니다.
 
 
③  필터로 정화해 독소를 제거한물이나 생수를 끓인 물을 5분 정도 식힌 후(80℃) 유리병에 담고  얇게 썰어둔 레몬을 넣어야 레몬의 항산화 성분을 잘 우려낼 수 있습니다. (출처 : 자연요법 전문가 루시 킨스만(Lucie Kinsman))
 
 
④ 레몬수에 담긴 레몬은 제거하지 않고 기호에 따라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혹은 상온에 두시고 드시면 됩니다. 

 
 
 

레몬수 섭취 주의
레몬수 섭취 주의사항

 
 
 
 

      레몬수 부작용         

 
 
 

레몬은 ph 농도가 2~3으로 산성이 강해 위염,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신맛을 내는 레몬의 구연산 성분이 치아 에나멜을 부식시킬 수 있으니 레몬물 섭취 시에는 빨대를 사용하고 레몬물 섭취 후 물로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수를 섭취해 보니 레몬 조각이 주는 시각적인 즐거움과 목 넘김이 좋아져 물 섭취량이 훨씬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레몬수를 마시고 가장 좋은 점은 면역력 향상, 소화, 해독작용 등 여러 효능도 있겠지만 수분 섭취가 늘어나니 컨디션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