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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MS 클라우드 장애 원인 · 문제 · 피해 사례 · 대응과 예방

by bokboki 2024.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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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망이 마비되어 전 세계가  멈췄다고 할 정도로 심각한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 인해 전 세계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이번 MS클라우드 장애 원인과 문제, 피해 사례, 앞으로 대책과 예방에 대해 알아봅니다. 
 
 

 

 

MS 클라우드 장애
MS 클라우드 장애

                                 

 

      MS 클라우드 장애 원인                             

 

 

 

 

 

 

 

 

 

1   네트워크 설정 오류 : 서비스 연결이 끊기는 원인이 네트워크 설정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MS 클라우드 장애원인
MS클라우드 장애원인

 

 

 

 

2   하드웨어 고장 :  시스템 다운 원인이 서버 하드웨어 고장때문입니다. 

 

 

 

MS 클라우드 하드웨어 고장
MS 클라우드 하드웨어 고장 원인

 

 

 

 

3   소프트웨어 업테이트 오류 :  서비스 중단 원인이 잘못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오류 때문입니다.

 

 

 

 

MS 클라우드 소프트 업데이트 오류
MS 클라우드 소프트 업데이트 오류

 

 

 

 

4   사이버 공격 : 시스템 마비 원인이 외부로부터 사이버 공격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MS 클라우드 장애  문제                             

 

 

 

 

 

 

 

 

 

MS 클라우드 장애는 개인과 기업에게 큰 불편을 겪게 했습니다.

 

 

 

MS 클라우드 장애는 Microsoft의 애저(Azure) 클라우드에 발생한 중대한 서비스 중단사태이며, 전 세계 1천500만 개 기업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용자만 5억 명이 넘는다고 하니 그 피해와 타격은 가히 짐작조차 할 수 없습니다. 

 

 

 

이 서비스 중단사태는 Outlook, Teams 등 많은 서비스가 중단되었고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지역은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등이며, 중국만은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합니다. 

 

 

 

1. 업무중단 : 업무 도구인 Outlook, Teams 등이 작동하지 않아 회사들의 업무가 마비되었습니다.

 

 

2. 데이터 접근 불가 : 데이커가 저장된 클라우드에 접속이 불가하여 업무를 하지 못했습니다. 

 

 

3. 서비스 연계 문제 : 다양한 서비스들이 중단되어 애저를 기반으로 한 연계된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4. 신뢰성 저하 : MS클라우드 장애로 인한 Microsoft 신뢰성이 떨어졌습니다.

 

 

 

 

      MS 클라우드 피해 사례                             

 

 

 

 

 

 

 

대형 금융기관 피해 :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이 중단되면서 금융 거래가 일시적으로 마비되어 온라인 뱅킹 서비스중단으로 거래가 중단되어 주식 거래도 차질을 빚어 투자자들의 손실도 발생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피해 : 결제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주문이 취소되거나 지연되어 매출 손실과 고객 불편이 발생했습니다. 

 

 

 

교육기관 피해 : 온라인 수업과 시험이 중단되어 재시험 일정 준비 등 추가적인 업무 발생으로 학생과 교사 혼란 가중되었습니다. 

 

 

 

의료분야 피해 : 환자기록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진료와 처방이 지연되고,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발생, 의료진은 수작업으로 환자 기록 관리 업무 등 추가 부담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중소기업 피해 : 중소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 의존도가 높아 제일 큰 피해를 입었는데 회의와 업무 지시가 원활치 않아 업무 효율성 떨어지고,  특히 원격 근무 중인 직원들이 소통 장애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MS 클라우드 대응과 예방                           

 

 

 

 

 

 

 

1.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하여 조기에 장애를 감지하고, 신속대응하겠다고 합니다.

 

 

 

2. 정기적인 시스템 점검과 유지 보수를 하여 잠재적인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MS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주의사항과 대응방법을 사전에 교육하여 장애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피해가 발생했지만 특히 저비용항공사(LCC)의 발권·예약시스템 먹통으로 인한 피해가 컸습니다. 

 

우리 생활과 밀접한 금융과 병원에서 피해를 생각하면 대응과 향후 대처가 중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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