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미 하면 설거지를 떠올리지만, 천연 식물 수세미는 여름 철 운치 있는 담장 넝쿨 식물로 주렁주렁 큰 열매를 달고 있는 한해살이 식물입니다.
잘 익으면 섬유질이 단단해서 미세플라스틱 걱정 없는 천연 수세미가 되지만 피부와 호흡기 질환에 좋다는 약용식물 수세미 효능, 부작용, 먹는 법 등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수세미 효능
1 호흡기 질환 치유 효능
호흡기 질환 치유에 좋은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 성분이 가래를 삭이고 염증을 제거하여 기침을 멎게 합니다.
수세미의 찬 성질이 폐의 열을 내려주어 기관지염과 후두염 염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특히 알레르기 유발물질 히스타민 방출을 억제하여 알레르기 비염 치유 효능이 뛰어나 한의학에서는 축농증 치료 약제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2 아토피 등 피부질환 개선
피부에 좋은 비타민C 성분이 맑고 투명한 피부를 유지시켜 주며, 항균 작용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합니다.
수세미는 보습효과가 뛰어나 피부 노화 예방, 염증 완화 작용으로 아토피 치료와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수세미즙이나 줄기 달인물로 환부를 씻으면 가려움증이 개선되며 , 수세미 수액을 받아 화장수로 사용하면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건조와 주름을 예방하여 피부 노화를 개선합니다.
수분 함량이 많아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 유지, 생체 활성 물질의 생산을 늘려주어 자외선을 흡수하고 피부 흑색종 세포 성장 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출처 : 선문대 식품과학과)
3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좋은 수세미의 사포닌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을 자연스럽게 태워준다고 합니다.
펙틴이라는 식이섬유는 중성지방을 흡착 배출하여 복부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수세미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대장운동을 활발히 하여 변비 예방과 장 질환을 예방하는 디톡스 기능이 탁월하여 체내 독소 배출로 체질 개선을 통한 건강한 다이어트를 도와줍니다.
4 신장 기능 개선
신장염, 방광염 예방에 수세미 달인 물이 좋다고 합니다.
수세미의 이뇨작용이 소변 배출을 도와 부종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5 심혈관 질환 예방
심혈관 건강을 돕는 퀘세틴 성분이 세포손상을 막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혈관벽을 튼튼히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피가 맑아져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개선합니다.
비타민B5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줄여 동맥경화,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식물 수세미는 칼슘, 인, 칼륨 성분이 많아 나트륨 등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압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6 장 건강 개선
장건강 개선에 좋은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를 도와줍니다.
특히 대장에 좋은 양질의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배변활동 도와주고 숙변을 제거하는 등 변비를 개선합니다.
7 항염 효능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어 관절염, 근육통 등 염증성 질환 완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천연 항생제 쿠마르산 성분이 수세미 100g 기준 도라지의 43배, 홍삼의 34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어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염, 후두염 치료에 좋은 염증을 제거효능이 탁월합니다.
8 해독작용
해독에 좋은 수세미의 항산화 성분과 미네랄, 비타민 성분 등이 간 기능을 돕습니다.
수세미의 알파스피나스테롤 성분이 몸을 정화시켜 독소를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해독과 해열에 좋으며, 한의학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한약재입니다.
열이나 독을 중화하는 용도로 수세미를 사용합니다.(출처 : 동의보감)
수세미를 삶아 먹으면 열을 제거하고 장을 매끄럽게 한다고 합니다. (출처 : 본초강목)
9 항암 효능
암을 예방하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 암 발병 위험과 노화를 예방합니다.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성분이 체내 산화 반응을 일으켜 몸의 노화와 세포 기능을 떨어트리는 산화 물질을 억제하므로 암을 예방합니다.
10 눈건강 개선
눈 건강을 위협하는 안과질환 중 실명 위험이 높은 황반변성 예방에 좋습니다.
수세미의 비타민A 성분이 특히 황반변성 발병 위험을 감소시켜 주고, 안구건조증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비타민A, C, E, 구리, 아연을 섭취한 경우 황반변성 발병 위험이 25%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출처 : 국립안과연구소)
11 당뇨예방
당뇨예방에 필수적인 마그네슘 성분이 포도당 대상에 관여하여 제2형 당뇨병 위험을 줄여줍니다.
수세미의 식이섬유가 혈당 상승을 방지하고,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식물 수세미 먹는 법
1) 수세미 차
수세미 열매나 건조한 줄기 10g에 물 1리터를 넣고 팔팔 끓으면 약불로 20분간 끓여 식힌 후 식수로 마시면 가래 제거와 호흡기 질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2) 수세미 즙
수세미 열매를 잘라 나오는 수액이나, 수세미 열매껍질을 벗긴 후 즙을 내 식후 하루 100~200ml 섭취하면 사포닌, 루테인, 시트룰린 등 성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수세미 반찬
어린 수세미 열매는 껍질을 벗겨 볶음, 무침. 샐러드를 만들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4) 수세미 가루
말린 수세미를 분말로 만들어 우유, 요구르트, 샐러드에 첨가해 먹거나 빵, 쿠기, 수제비 반죽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5) 수세미 환
말린수세미 가루에 찹쌀가루를 섞어 반죽하여 환을 만들어 물과 함께 먹거나 씹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식물 수세미 부작용
찬 성질의 식물이므로 몸이 차갑고,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 과다 복용할 경우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나 과다섭취하지 않으면 대부분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수세미 하루 섭취량은 말린 수세미 6~12g 정도
임신한 여성이 수세미를 과다섭취하게 되면 자궁에 영향을 줄 수 있어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마무리
식물 수세미가 설거지를 위한 친환경 수세미로도 좋지만 이젠 건강을 위한 식품으로도 가까이해 보세요.
넝쿨로 주렁주렁 달린 수세미는 보는 것만으로 힐링이 되지만 차를 끓여 식수로 섭취하면 호흡기 질환도 개선하고 해독 작용도 있어 건강에 유익합니다.
많이 아프고 회복한 지금 저는 좋은 물을 마시려 다양한 차를 제철에 맞춰 선택하고 즐깁니다.
'일상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시험 없는 운전직 공무원 장점, 시험과목, 시험일정 (0) | 2024.08.28 |
---|---|
흑토마토 · 일반토마토 차이, 흑토마토 효능, 하루 섭취량 (0) | 2024.08.26 |
무화과 효능 · 부작용 · 하루 섭취량(보관법, 먹는법) (0) | 2024.08.14 |
현대카드 상담사 연결 방법, 이월약정(리볼빙) 금리 (0) | 2024.07.30 |
유망한 미래직업 디지털장의사(사이버평판관리자) 자격증 · 전망 · 차이 (0) | 2024.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