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TV를 통해 영상을 시청하던 시대는 가고, 최근에는 영상콘텐츠를 인터넷으로 감상하는 수요가 더 많아졌는데 아마도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OTT 플랫폼이 증가하면서 영상 콘텐츠를 둘러싼 배급과 수익구조를 두고 각 플랫폼 간 경쟁이 뜨거운 요즘 도대체 OTT 뜻은 무엇이고, 시작, 종류, OTT 플랫폼별 장점과 단점 등을 알아봅니다.
▷▶ OTT 뜻
OTT는 인터넷이 연결된 셋톱박스를 통해 방송 프로그램과 영화 등 영상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즉 OTT는 'Over The Top'의 약자로 TV에 연결된 셋톱박스를 'top'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요즘 셋톱박스가 있건 없건 상관없이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모든 영상 서비스를 OTT라고 말합니다.
▷▶ OTT 플랫폼 시작
OTT는 인터넷을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영상을 시청하므로 인터넷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각 국가별 인터넷 망과 속도가 갖춰진 2000년대 중후반부터 OTT가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우리 대한민국 OTT 시장이 커진 이유 역시 인터넷망이 잘 갖춰졌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가장 대표적인 OTT 넷플릭스도 2007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 OTT 플랫폼 종류
▷▶ OTT 플랫폼별 장점과 단점
장 점
넷플릭스는 현재 세계 최대, 최고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업체입니다.
전 세계 각지 자체 제작된 다수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 나라별로 다채롭고 흥미로운 영상을 쉽고 간편하게 시청할 수 있습니다.
단 점
기존 제작된 우리는 익히 아는 유명한 콘텐츠를 다 볼 수는 없습니다.
특히, 디즈니에서 제작한 유명 콘테츠를 경쟁사인 넷플릭스에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디즈니에서 제작한 콘텐츠는 볼 수 없습니다.
장 점
유명 콘텐츠(디즈니, 픽사, 마블,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 점
기존 제작된 유명 콘텐츠는 많으나, 넷플릭스처럼 신규 제작된 신선한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장 점
개인 유튜버 활동까지 더해져 신선하고 다양한 콘텐츠 영상이 많습니다.
휴대폰으로 쉽게 접속할 수 있어 접근성이 가장 좋은 게 큰 장점입니다.
기존 TV 프로그램도 제한 없이 시청 가능합니다.
단 점
유튜브 자체 제작한 자생적 콘텐츠가 부족합니다.
영상 제작 업체들이 콘테츠를 올리지 않으면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없는 구조입니다.
장 점
개인 취향을 분석하고 영화를 추천하는 영화에 특화된 OTT입니다.
단 점
영화 외에는 콘텐츠가 약하고 빈약한 게 단점입니다.
장 점
국내에서 제공하는 지상파, 종편의 많은 방송 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익숙한 방송 콘테츠 제공하기 때문에 외국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보다 경쟁력이 있습니다.
단 점
영화 외에는 콘텐츠가 약하고 빈약한 게 단점입니다.
해외 영화, 해외 자체 제작한 콘텐츠가 부족합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전 세계적인 플랫폼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기존 종편, 케이블 방송과 차별화가 없다는 게 단점입니다.
마무리
OTT로 인해 경쟁력이 약해진 지상파 방송, 흥미위주의 종편 방송, 넘쳐나는 영상콘텐츠를 잘 선별할 수 있다면 즐거움은 배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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